세연통증클리닉

HOME > 진료분야 > 대상포진

서브 컨텐츠

  • 바로가기
  • 대상포진이란?
  • 주요증상
  • 원인
  • 치료방법
  • 예방법
  • Q&A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근에 잠복해 있다가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병하게 됩니다. 어릴 때 수두에 걸렸던 사람은 누구든지 대상포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질병은 통증을 동반하게 되지만, 그 중에서도 대상포진은 다른 질병에 비해서 더욱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포,진피신경,바이러스

주요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감기, 신경통이나 담에 걸린 것과 비슷해 무심코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전신에 오한, 발열과 함께 속이 매스껍고, 피부에 반점과 물집이 동반될 경우 반드시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 가려움증 및 소화력 약화
· 전신에 열이 나고 두통, 구역질이 동반되기도 함
· 화상을 입은 듯 톡톡 쏘는 통증을 동반한 관절통
· 귀가 멍해지고 입이 살짝 돌아가는 증상
· 전반적으로 흉부, 옆구리, 가슴부위에 발진


자가진단 하러가기

원인

대상포진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수두를 일으키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 바리셀라조스터(Varicella-zoster) 입니다. 크기는 약 150∼200 nm(나노 미터: 10-9미터)이며 이중 나선의 DNA를 가진 정 20면체 모양의 바이러스입니다.

바리셀라조스터 바이러스

주로 면역체계가 약화된 환자에게서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대부분 환자들은 50대 이상의 노인들이 많으며,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는 약물이나 치료, 예를 들어 항암제를 투여 받는 경우이거나 방사선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과정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발생 부위

대상포진이 주로 나타나는 부위는 가슴, 등, 엉덩이 등 신체에 주로
흔하게 발병하지만 얼굴이나 팔, 다리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을 동반하는 증상으로 인해 발생 부위에 따라 편두통, 관절통
등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부위 오인 질환
안면부 편두통, 뇌혈관질환
경추부 목 디스크
흉추부 근육통, 심장질환
요추부 허리디스크



세연의 치료 방법

대상포진의 경우, 일반적으로 대증요법, 항 바이러스 약제를 복용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급성기 신경차단술을 받는 것입니다.

  1. 1 신경 주사 치료 대상포진이 발생한 척추신경절을 찾아 직접 염증을 없애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의 진행을 예방하기 위한 주사제를 투여 합니다.
  2. 2 고주파 열응고술 대상포진이 발생한 척추신경절에 주사를 이용하여 박동성 고주파열 치료를 하거나 흉추 신경의 경우 전통적인 방식의 고주파 열응고술을 시행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을 차단합니다.
  3. 3 페인스크램블러 페인스크램블러는 신경성 통증(대상포진 등) 및 만성통증 등 난치성 통증치료를 위해 개발된 통증의료기기로 일반적인 약물치료 및 기존의 제반 통증치료에 반응이 없는 환자들에게 적용하기 위한 치료 방법이며, 부작용이 전혀 없고, 즉각적인 치료효과를 내는 혁신적인 통증치료 방법입니다.

    페인스크램블러 소개 바로가기 >

예방법

영양섭취를 줄이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피하고, 과음, 과식, 흡연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과 취미생활 등으로 평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면역력이 증진되어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렸을 경우, 조기 치료와 함께 항상 몸을 깨끗이 유지하고 주위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 즉, 매일 목욕하는 것 등이 대상포진으로 상처가 난 피부를 통한 이차적인 세균 감염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특히 간지럽다고 손톱으로 긁게 되면 이차적인 세균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손톱을 깨끗하고 짧게 유지하는 것이 이차적 세균 감염에 대한 좋은 예방법입니다


조스타박스
조스타박스(ZOSTAVAX)는 포진을 방지하기 위해 성인 50 세 또는 그 이상에 사용되는 국내유일한 백신으로, 본원에서 접종 가능합니다.

ZOSTAVAX

1. 50세 이상 성인에서 접종 가능한 대상포진 예방백신입니다.
2. 조스타박스는 연령에 따라 약70~50%의 예방효과를 보였습니다.
3. 동반된 만성질환의 유무에 상관없이 대상포진의 발병률을 감소시켰습니다.
4. 대규모 Real World Effectiveness Study에서도 대상포진 발생 위험 감소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5. 1회 피하 접종합니다.

※ 접종문의: 02)513-9100

대상포진 Q&A

  1. 1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대상포진에 걸리는지? 스트레스 자체가 대상포진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많은 대상포진 환자들이 질환 발생 전 심한 정신적 혹은 육체적 스트레스를 경험하였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마도 스트레스가 면역 체계의 약화를 일으켜 대상포진에 좀 더 잘 걸릴 수 있는 상태가 될 것으로는 추정할 수 있습니다.
  2. 2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있는지? 이미 수두를 앓은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대상포진이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대상포진 환자의 물집이 터져 진물이 흐르게 되면 이 진물이 전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이 대상포진을 앓고 있는 사람과 접촉했다면 발병을 차단하기 위하여 수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3. 3 수두가 대상포진으로 전염될 수 있나요? 대상포진은 이미 몸 속에 잠복 감염된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약화되면서 활성화되어 신경절을 따라 피부로 올라와 발생하는 것으로 수두에 걸린 사람과 접촉했다고 해서 대상포진으로 전염되는 것은 아닙니다.
  4. 4 대상포진의 발진이 온몸에 생길 수 있는지? 대상포진의 발진과 수포는 몸의 한 부위에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면역 능력이 떨어진 환자에게서는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혈행을 타고 이동하여 발진이 피부분절을 벗어나 전신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5 대상포진 증상이 얼마나 오래가는지? 발진과 물집이 돋은 지 1∼2주가 지나고 나면 진물이 흐르는 물집에도 딱지(가피)가 앉기 시작합니다. 이후 약 2주간에 걸쳐서 이 딱지가 앉은 피부도 호전됩니다. 발진이 생긴 자리에 생겼던 통증도 일반적으로는 수 주 이내에 없어지게 되지만 이상감각은 신경이 회복되는 수개월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어떤 환자들은 물집이 없어진 수개월 혹은 수년 후에도 심한 통증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이를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하며, 이러한 경우 치료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대상포진 후 신경통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란 발진이 치유된 후 통증이 지속되는 현상으로 대상포진 환자 10명 중 1~2명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이행되는데, 특히 면역력이 약한 노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항암치료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당뇨병이 동반된 경우, 얼굴 부위에 대상포진이 발생된 경우에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이환율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6. 6 대상포진은 재발할 수 있는지? 건강한 사람에서 재발은 매우 드물지만, 면역능력이 저하된 환자는 간혹 재발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7. 7 대상포진의 합병증은 어떤 것이 있는지? 가장 흔한 합병증은 수주나 수개월이 지나도 심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로 이를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는 침범하는 피부분절에 따라 눈, 귀, 안면, 배뇨 중추 등에 합병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얼굴이나 눈에서 시작된 대상포진은 시력이나 청력 등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눈의 홍채가 손상되면 영구적으로 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항문 주위에 물집이 잡히면 소변이나 대변을 보는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8. 8 위험 인자가 있어도 왜 어떤 사람은 걸리고 어떤 사람은 걸리지 않는지? 사람 중에서 누구는 걸리고 누구는 걸리지 않는 이유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수두 바이러스에 대한 우리 몸의 대처는 독감 바이러스와 같이 바이러스를 완전히 몸 안에서 없애는 것과는 다릅니다. 우리 몸의 면역 체계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라 활동을 억제하고 있을 뿐입니다.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 사람마다 다른 면역 체계의 약화가 발생하면 그때 대상포진이 생기는 것이므로 사람마다 다른 유발 인자에 따라서 비슷한 위험 인자를 가진 사람 사이에서도 병이 생기는 사람과 안 생기는 사람으로 나뉘게 됩니다.

  • 치료방법
  • 온라인상담
  • 치료후기
TOP